예고한 대로, 오늘 부로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서비스인 Windows Azure Platform이 정식 서비스에 들어갔다. (한국은 이번 출시에서 제외) 1월 한달간은 빌링 테스트 및 이전 CTP 사용자를 위한 업그레이드 기간이며, 실질적인 과금은 2월 1일부터 적용된다. 정식서비스에 들어간 항목으로는 스토리지, CPU 등의 기반 리소스를 클라우드 서비스로 제공하는 Windows Azure,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인 SQL Server를 클라우드 서비스로 제공하는 SQL Azure 그리고 ISB (Internet Service Bus)로서 서비스 연계 기능을 제공하고 기업간 서로 다른 인증체계를 SAML 토근 근간의 표준화 인증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Windows Azure Platform AppFabric 등 세가지 이다.

현재 CTP 기반의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 중에 지속적으로 Windows Azure Platform을 사용하고자 하는 사람은 1월 중에 반드시 정식 출시된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를 진행하여야 한다. 기존 사용자들에 대한 업그레이드 방식에 대한 안내는 Windows Azure Platform 등록시 기재한 메일을 통해 발송이 된 상태이며 신규 사용자들은 새로와진 Windows Azure Platform 오퍼링 중 하나를 택해 가입을 하여야 한다. 기존 사용자든 신규 사용자든 정식 출시된 Windows Azure Platform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신용카드 정보를 제공해야하며, 아울러 이번에 정식 출시되는 국가에 빌링을 청구할 수 있는 주소지가 있어야 한다. 이번에 정식 출시되는 국가는 오스트리아, 벨기에, 캐나다, 덴마크, 핀란드, 프랑스, 독일, 아일랜드, 인도, 이탈리아, 일본, 네델란드, 뉴질랜드, 노르웨이, 포르투갈, 싱가포르, 스페인, 스웨덴, 스위스, 영국, 미국 등 21개국이다. 한국은 이번 출시국가에서 제외되었다.

기존 사용자 중에서 1월 중에 정식 서비스 사용으로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을 경우 다음과 같은 절차에 의해서 서비스가 제한받게 된다.
* 2010년 2월 1일 부터, CTP 계정은 사용이 불가능해지며, Windows Azure Storage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는 read-only 상태로 변경된다. SQL Azure CTP 계정은 2월 1일 이후에도 사용가능하나, 새로운 데이터베이스를 추가할 수는 없다. Windows Azure Platform AppFabric 네임스페이스는 사용 불가능한 상태가 된다.
* 2010년 3월 1일 부터, 정식 서비스로 업그레이드 하지 않은 SQL Azure CTP 계정은 삭제가 된다. SQL Azure에 대한 좀 더 상세한 설명은 SQL Azure 팀 블로그를 참고하시길.. 
* 2010년 4월 1일 부터, 정식 서비스로 업그레이드 하지 않은 Windows Azure Storage CTP 계정과 Windows Azure Platform AppFabric 네임스페이스는 삭제된다. 따라서 정식 서비스로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은 고객은 그 전에 데이터를 백업 받아놓아야 한다.

정식서비스로의 업그레이드에 관한 좀 더 자세한 설명은 Windows Azure 팀 블로그를 참고하시길...

이번 정식 출시와 함께 Windows Azure Platform AppFabric에 대한 가격 정책이 일부 수정되었다. 이전 CTP 상태에서의 가격 정책이 메시지 기반이었다면, 이번 새롭게 변경된 가격 정책은 서비스 버스의 경우 Connection기반으로, Access Control 서비스의 경우 트랜잭션 기반으로 변경되었다. Windows Azure Platform AppFabric의 가격 정잭에 대한 상세한 설명은 Windows Azure Platform AppFabric팀 블로그를 참고하면 좋을 듯하다. 이를 포함하여 전체 Windows Azure Platform의 가격 정책이 궁금하다면 여기를 방문하시길..

Posted by 장현춘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www.rkttu.com/ BlogIcon 남정현 2010.01.09 03: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데브피아 C# 포럼 시삽/Visual C# MVP로 활동 중인 남정현입니다. 평소에 올려주시는 글들을 매우 유용하게 보고 있습니다.

    조만간 Windows Azure에 관한 세미나를 진행하게 되어 여러 방면으로 자료들을 검색하다가, Windows Azure Platform에 대한 자료들 외에, Dublin이나 Dallas에 대한 정보를 찾아볼 수 있는 곳이 있을까 싶어 댓글로 질문을 드립니다.

  2. Favicon of https://acroama.net BlogIcon 장현춘 2010.01.12 11: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님정현님의 활발한 활동 여기 저기서 지속적으로 듣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Dublin은 분산 캐시(프로젝트명 "Velocity")와 결합하여 AppFabric이라는 정식 이름으로 베타 출시가 된 것은 아시죠 ? Windows Server에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제공될 예정이며 현재 베타상태이며 다운로드가 가능하고, 올해 2010년에 정식 버전이 출시될 예정입니다. 이것의 Cloud 버전은 Windows Azure Platform AppFabric은 현재 CTP 상태이며 올해내에 베타버전이 공개될 것입니다.
    Dallas는 Windows Azure와 SQL Azure 기반에서 동작하는 Data As A Service이며 마켓플레이스가 우후죽순으로 생겨나는 현 추세에 비추어 의미있는 주제입니다. 다만 Dallas나 AppFabric은 이번 PDC09에서 처음으로 공개되었기 때문에 PDC 자료가 가장 최신이며, 다양한 주제에 대해 세션이 진행되었습니다. http://microsoftpdc.com 에서 검색하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3. Favicon of https://weblab.tistory.com BlogIcon One of Remnants 2010.01.22 17: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어제 2010 마이크로소프트가 바라본 IT Trend 세션 잘 들었습니다. ^^;

    다름이 아니라 저희 회사는 아마존의 EC2를 통해 윈도 서버 2008을 운영하고 있는데, MS SQL DB는 자체 서버 호스팅을 하다보니 두 서버 간의 거리도(치명적이진 않지만) 살짝 그렇고..

    무엇보다 재무 파트에서 싫어합니다. 국내 서버 임대를 하면 비용에 대한 세금계산서 처리 등이 가능한데.. 아마존에 달러로 내면 아무런 세금혜택을 못본다고 하더라구요. 그냥 계정항목만 비용일 뿐..

    이번에 한국이 제외된 것을 보니 지금은 애저를 써도 마찬가지겠죠? 한국이 공식 국가에 포함되면 이런 지불측면에서 애저가 더 나을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추측이라도 한국은 언제쯤 지원국가에 포함될 지..^^;

  4. Favicon of https://acroama.net BlogIcon 장현춘 2010.01.29 14: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현재 Azure 서비스에서 한국이 제외되었는데, 언제가 될지는 정확하기 예측하기 힘듭니다. 백방으로 뛰어다니고 국내 결재 전문 업체와 함께 논의도하고 했는데... 아직까지 구체적인 성과가 없네요.. 분명한 것은 Azure나 windows marketplace, BPOS 서비스 등도 마찬가지겠지만, 국내에서 서비스 형태로 제공되는 것은 그에 걸맞는 형태로 결재나 세금 문제등을 해결하고자 한다는 점입니다. 비슷한 문제로 걸려있는 것들이 많다보니, 가령, Windows marketplace, XBOX live, BPOS, Azure 등, 이를 해결함에 있어서도 어려움이 있나 봅니다.

    4월에 2차 오픈 대상 국가가 발표된다니 한번 기대를 해 보심은 어떨까요 ? 솔직히, 저도 아는 바가 없습니다. 정보가 있으면 바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